티스토리 뷰

반응형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서류 한도 금리 이자 은행 총정리


고금리와 고물가 시대의 청년들은 그 무엇보다도 내집마련에 어려움을 가장 가까이에서 느끼고 있다. 정부에서도 이를 인지하고 몇 년 전부터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등 저금리로 전세대출이 가능한 상품들을 도입하고 있다. 오늘은 그중에서 가장 많은 청년들이 익숙하게 접할 수 있는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서류 한도 금리 이자 은행 등을 안내하고자 한다.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이란?
첫째로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당장 집을 구하기 전에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저금리로 전세자금을 대출해주는 정부 정책이다. 대상에 충족되면 초저금리로 대출을 받아 거주지를 마련하는데 제도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대상
다만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대상에 충족돼야 하는데 이는 상품 이름처럼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기준이 한정적이다. 구체적으로 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다음과 같다.
먼저 대출 접수 일기준으로 보았을 때 만 19세 이상 만34세 이하 세대주 내지는 예비 세대주여야 한다. 주택임대차계약 체결 이후 임대차 보증금 5% 이상 지불한 즉, 가계약을 완료한 상태인 분들만 가능하다. 다른 상품과 중복으로 대출되지 않으므로 타 주택도시기금,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는지 꼭 확인한 후 신청하기 바란다.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 합산 소득이 총 5000만 원이 이하이어야 하며, 공공임대주택이 아니고 신용에도 문제가 없어야 한다. 이 조건이 전부 충족되어야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실행이 가능하며 대상에 속하는 경우 다음으로 확인해야 하는 것은 바로 임차 전용면적 임차 보증금 기준이다.

앞서 공공임대주택이 아니어야 한다는 조건을 말했는데, 그렇다면 해당 대출에는 어떤 주택이 해당하는 것일까. 바로 바로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과 거주용 오피스텔이다. 만25세 미만 단독세대주인 경우  60㎡이야 주택으로 한정한다.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한도
해당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한도의 경우 최대 7000만 원까지로 하고 다음 세 가지 가운데 가장 낮은 금액으로 산정된다. 호당 대출 한도와 소요자금에 대한 대출 비율, 마지막으로 담보별 대출 한도가 그렇다.

호당 대출한도의 경우 2억원이하 소요자금에 대한 대출비율을 보면 신규 계약은 전세금액 80% 이내, 만약 갱신 계약이면 증액 금액 내에서 증액 한 후 보증금 80% 이내 이다.

담보 별 대출한도는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 규정에 따라 결정되며 "채권양도협약기관의 반환채권 양도인 경우 연간인정소득 중에서 본인 부채 금액의 25%와 기금 전세대출 잔액을 뺀 금액으로 산정한다.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금리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금리는 연1.5%-2.1%까지 저금리로 적용된다 .여기에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 계층인 경우 연1%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의 한부모 가구는 장애인과 노인 부양 가구, 다문화, 고령자 가구는 연 0.2%를 우대금리로 받을 수 있다.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필요서류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서류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주택임대차계약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소득 증빙자료이다.

이렇게 저금리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받았다면 최초 2년, 최대 4회 연장해 최장 10년 5개월까지 가능하다. 여기까지 청년들을 위한 전세자금대출상품을 알아보았다. 꼼꼼하게 살핀 후 안정적인 주거 마련에 도움을 얻기 바란다.

반응형